갑상선자가진단법 갑상선기능항진증 기능저하증에 따른 갑상샘에좋은음식 발병원인 증상 예방법 주의사항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나비 모양처럼 생긴 내분비기관입니다.
갑상선은 30대 이상 여성들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생성하여 체온과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고 칼륨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질환으로는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한 갑상선기능항진증과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갑상선 결절이 생기기도 하는데, 갑상선결절은 목이 붓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중년 여성 중 40% 정도에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증상 : 대사량이 증가하여 몸이 더어짐, 땀이 많이 남, 체중 감소, 심박수 증가, 심박출량 증가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상 : 대사량이 감소하여 동작이 느려짐, 추위를 많이 탐, 체중 증가, 심박수 감소, 심박출량 감소
갑상선 질환은 방사선에 노출되거나 요오드화 음식 과다 섭취, 가족력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병원인 &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원인 & 증상
갑상선에 좋은 음식
1. 검은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갑상선을 강하게 만듭니다. 검은콩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경우 땀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양배추의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항노화 효능을 합니다.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갑상샘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브로콜리에는 고이트로젠 성분이 풍부합니다. 고이트로젠은 호르몬 작용을 억제하며 기능항진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4.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암의 발병률을 낮춥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갑상선암을 예방합니다.
5. 복숭아는 갑상선 기능을 회복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6.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서 갑상선에 효과적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추천
갑상선 질환 자가진단 방법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지만 자기 몸에 이상이 없는지 갑상선 질환 자가진단을 통해 일상의 변화를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 1) 자주 피곤하고 몸이 붓는다.
- 2) 자꾸만 무기력해진다.
- 3) 마음이 울적하고 축 처지는 기분이다.
- 4) 예민해지고 작은 일에도 신경질이 난다.
- 5)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진다.
- 6) 최근에 체중이 증가했거나 감소했다.
- 7) 유난히 추위를 탄다.
위의 증상 중 몇가지 증상이 겹쳐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일 때 갑상선에 좋은 음식
고이트로젠이 함유된 식품 [무, 콜라비,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시금치, 잣, 검은콩]을 익혀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일 때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습관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일 때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육류보다는 지방이 적은 흰살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갈치, 대구, 북어, 가자미, 도미 등의 흰살 생선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 저하증)에 좋은 과일에는 복숭아, 검은콩,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갈증을 자주 느끼게 되는데 이때 복숭아가 갈증해소 및 땀 분비를 억제한다고 합니다.